혈당 낮추는 소도구 운동 3
‘밸런스 패드’ 운동
혈당과 체지방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근육이다. 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은 계절에 관계없이 꾸준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실내에서 하는 운동 중 근력과 균형 능력을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소도구 운동이 밸런스 패드를 이용한 운동이다.
큰 근육 운동으로 혈당 관리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저장된 혈당은 근육 운동을 통해 빠르게 소모된다. 또 반복된 운동으로 커진 근육은 더 많은 양의 혈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할 수 있게 되어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특히 지속적인 운동은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높여 혈당 관리가 잘되게 하고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대사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근력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소도구 운동
혈당 관리에 효과적인 운동은 우리 몸의 큰 근육을 사용하는 대근육 운동이다. 실내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대근육 운동인 스쿼트, 런지 등은 소도구인 ‘밸런스 패드’를 이용해 운동할 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소근육 운동인 플랭크 또한 밸런스 패드를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집중적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대근육 운동 수행을 위한 기초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밸런스 패드 위에서 운동을 하면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몸이 강도 높은 운동에 적응하게 되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위의 근력을 집중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그래서 하체 안정화 능력과 전신 균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패드의 두께와 쿠션감은 층간 소음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모든 운동을 진행할 때는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게 해야 하며, 힘들면 쉬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스쿼트는 정확하고 올바른 자세로 해야 허리와 무릎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밸런스 패드 위에서 스쿼트를 진행할 때 허리나 무릎의 불편을 느낀다면 조심해야 한다. 평상시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근골격계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로 이럴 때는 운동 전후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관절에 부담을 줄인 후 진행해야 한다. 의자나 지지대 같은 보조 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플랭크는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코어 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이다. 혈당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에도 좋고, 복부비만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는 운동이다. 다만 밸런스 패드 위에서 플랭크를 할 때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오히려 근골격계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스쿼트가 쉽다면 런지를 추가해 강도를 높인다. 런지는 스쿼트로 자극을 주기 쉽지 않은 엉덩이와 허벅지의 세부 근육을 사용해 골반 교정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식사 전 후 꾸준히 하면 정상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밸런스 패드 위에서 하기는 조금 어렵고 힘든 운동이지만 본인 체력 수준에 맞게 한다면 혈당을 낮추고 유지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다.
How to 밸런스 패드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