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로 젊어지는 동안 피부 비법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는 줄기세포를 활용한 피부 미용 시대가 열렸다. 비아이오성형외과의원 박재우 원장이 말하는 피부 관리 비결.

2023-05-24     진주영 에디터
Profile 박재우•비아이오성형외과의원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성형외과를 찾는 중년 남성의 가장 큰 고민은?
아무래도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바로 눈이다. 나이가 들면 눈 밑 지방이 볼록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피부와 근육이 처져 생긴다. 이 경우 눈 밑 지방을 재배치하거나 위로 리프팅하는 등의 하안검 성형을 시도할 수 있다. 반대로 눈꺼풀이 처지는 현상도 흔하다.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등 삶의 질이 낮아진다. 안검하수 수술을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다. 이처럼 이목구비에 대한 고민이 해결된 후에는 자연스레 피부 관리에 관심을 갖게 된다. 나이보다 조금이라도 젊어 보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있지 않나.

 

피부 노화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흔히 접하는 시술로는 보툴리눔 톡신 주사를 들 수 있다. 시술 부위의 피부 근육을 축소시켜 주름을 완화하는 원리다. 최근에는 지방조직에서 추출한 SVF를 활용한 미용 시술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SVF는 지방조직에서 지방세포를 제외한 나머지 세포 집단을 뜻하는 것으로, 지방 유래 줄기세포(ADSC), 내피세포, 내피전구세포, 혈관전구세포 등 다양한 세포를 포함한다. 줄기세포의 주된 기능인 상처 회복 및 조직 재건, 주변 세포 활성화 등을 피부 미용에 적용하는 것이다. 평소 콤플렉스였던 부위의 지방을 흡입하고, 여기서 SVF를 추출해 피부 고민까지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많은 중년 남성의 고민 중 하나인 복부 비만을 해결할 수 있다. 복부에서 불필요한 지방은 빼고, 필요한 세포만 추출해 안티에이징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

 

SVF를 활용한 피부 시술 방식은?
뱃살, 옆구리 살 등의 부위에서 우선 지방을 흡입한다. 그다음 SVF 자동추출기기를 사용해 안전하게 지방세포와 SVF를 분리한다. SVF를 피부에 직접 주사하면 자외선 등으로 손상되거나 노화로 인한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레이저 시술을 병행해 고의로 피부 손상을 유도한 후 피부 재생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지방 흡입부터 SVF 추출 후 피부 시술까지 하루 만에 가능하다. 이때 사용하고 남은 SVF는 병원에서 보관했다가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시술할 수 있다. 1회 흡입한 양으로 보통 3개월에 한 번씩 약 2년까지 시술이 가능하며, 세포를 냉동 보관해 필요할 때 주기적으로 시술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여타 주사 시술과 비슷하게 시술 후 일시적으로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한나절쯤 지나면 회복된다.

 

 

다른 피부 시술과의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스킨 부스터라고 부르는 피부 시술은 대부분 화장품과 비슷한 성분을 피부 표면에 도포하는 것이다. 피부 세포까지 관여할 수는 없다. 세포 재생을 이끌어내는 SVF를 활용한 스킨 부스터의 효과는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피부 탄력이 좋아지고 얼굴 색이 화사해지면서 주변 사람들이 “요즘 피부 좋아졌네?” 하고 알아보기 시작할 것이다.

 

병원 선택의 기준은?
SNS, 유튜브 등 여러 매체에서 광고하는 내용을 신뢰하기보다는 의료진의 전문성과 숙련도, 의료 시설의 적절성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SVF를 활용한 시술을 받는다면 SVF를 어떤 방식으로 추출하는지, 이를 보관하기 위한 특수 냉장고를 제대로 갖췄는지를 확인한다. 인터넷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좋겠지만, 직접 방문해 상담받아 보길 바란다.

 

생활 속에서 꼭 지켜야 할 피부 관리 수칙은?
예전보다는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중년 남성이 많아졌다. 골프 등 야외 활동을 할 때 자외선 차단제도 열심히 바르더라. 그런데 중요한 건 외출 후 자외선 차단제를 제대로 씻어내는 것이다. 화장품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기 때문. 애초에 피부 침착 등 피부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차원이다. 노화 현상이 나타난 후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도 좋지만 미리 관리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보지 않겠나. 중년 남성 역시 피부 관리에 좀 더 신경 쓸 필요가 있다.

 

매끈한 도자기처럼

부드러운 피붓결을 원한다면

노화 방지에 신경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