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승마 가이드
승마장 선택부터 이용 방법, 비용, 기본 에티켓 등을 알아본다.
Q. 비용은 얼마나 들까?
A. 귀족 스포츠라는 인식이 여전히 남아 있지만 대중 승마장은 생각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승마장의 시설, 교관의 경력, 레슨 시간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회(30~45분) 5만~10만원 선이다. 10회, 20회 등 횟수가 많아질수록 할인 혜택을 적용해 주기도 한다. 골프, 스키, 스쿠버다이빙, 서핑 등 여러 취미와 비교해 승마가 유독 부담스럽다고 하긴 어렵다.
Q. 얼마나 배워야 할까?
A. 처음 승마를 배울 때는 말과 시간을 많이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10~20회 꾸준히 다니면서 말과 호흡을 맞추며 승마의 기초 과정을 익히는 것이 좋다. 천천히 걷는 평보에 이어 속보, 경속보를 거쳐 말을 타고 달리는 구보를 배우게 된다. 구보까지 익혀야 들판을 달리는 야외 승마가 가능하다. 승마 횟수나 개인 기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2~3개월 정도 걸린다.
Q. 어디서 배울 수 있나?
A. 한국마사회에서 운영하는 승마장뿐 아니라 사설 승마장까지 헤아리면 전국에 400여 곳이 운영 중이다. 넓은 땅이 필요해 주로 도심 외곽 지역에 자리한다. 서울 근교에는 경기도 김포, 의정부, 남양주, 양평, 화성 등에 분포한다. 정식 등록 허가를 받았는지, 체육시설업 상해보상보험에 가입했는지 등을 확인하면 좋겠다. 마필의 경우 정식 교육을 받은 승마 품종인지 살펴보자.
Q. 지켜야 하는 에티켓은?
A. 말이 놀라지 않도록 모든 음성 신호는 나지막한 목소리를 유지한다. 타고 내릴 때는 말에게 부드럽게 대화를 시도한다. 말에게 접근할 때는 사람을 알아챌 수 있도록 왼쪽 어깨를 쓰다듬는 것이 좋다. 말 뒤쪽으로 다가갈 때는 뒷발질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또 말 뒤편에서 움직일 때는 말의 몸에 손을 대고 걸으면서 자신의 위치를 알려준다. 승마장에서는 우측 통행이 기본이다.
승마의 동반자, 말
생명체와 함께하는 유일한 스포츠, 파트너인 말에 대해 알아본다.
예민하고 발 빠른 초식동물
말은 예민한 감각을 타고나 겁이 많고 쉽게 놀란다. 탄탄한 다리 근육을 타고난 만큼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달아나려고 한다. 폐와 심장이 튼튼하고 온몸이 근육 덩어리여서 높은 언덕도 힘차게 달릴 수 있다.
장애물도 잘 뛰어넘는다. 최고시속은 60~80km 정도. 외로움을 잘 타서 무리 안에 있을 때 안정감을 느낀다. 사육마들은 사람을 무리의 일원이라 생각해 콧소리를 내거나 발을 두드리는 등 몸짓언어로 말을 걸기도 한다. 일반인에게 적합한 승마용 말은 500만원 안팎이면 구입할 수 있다. 1000만원을 넘어서면 고급 말에 속한다.
승마용 말을 구입한 경우 대부분 승마장에 관리를 위탁하며, 비용은 한 달에 70만~100만원 정도 든다. 대부분 승마장에는 경주마로 활동하다 퇴역한 서러브레드가 많다. 서러브레드는 아라비아 수말과 영국 암말을 교배한 품종으로 스피드가 뛰어나고 힘이 넘친다. 아랍종은 체격이 작지만 다부지고 기품이 있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말이 많다. 서러브레드 암컷과 아라비아 수컷을 교배한 앵글로아랍은 튼튼하고 지구력이 좋아 승용마로 적합하다.
말의 수명은 30~35년인데, 승용마는 보통 스무 살까지 활동한다. 말의 나이는 이빨의 마모 상태로 알 수 있다. 태어난 다음 해에 한 살이 되는데 말 1세는 사람 4세, 말 10세는 사람 40세에 해당한다. 2세쯤 성장이 끝나고, 7~15세 때 원기가 가장 왕성하다.
서울 근교 승마장
주말에 방문하기 좋은 서울 인근 승마장 5곳을 소개한다.
골든쌔들 승마클럽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 좋은 숲속에 위치한 1000평 규모의 야외 마장, 우레탄 단열 시공을 마친 현대식 실내 마장, 휴식을 취하기 좋은 라운지 등 승마를 위한 모든 시설을 완비했다. 여기에 풀빌라, 캠핑장 등 숙박시설까지 갖추고 있으니 1박 2일 승마 여행을 떠나기에 안성맞춤이다.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경강로 2960. 031-774-1566
세인트이콰인 승마클럽
실내외 마장, 클럽하우스 등 승마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갖췄다. 선수 출신 코치진이 수준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장애물, 마장마술 등 목적에 따른 맞춤형 레슨이 가능하다. 승마 지도사, 재활 승마 지도사 등 다양한 자격증 준비반도 있다. 직장인이라면 주중 야간 아카데미를 이용해도 좋겠다.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화성로 2414. 1588-8813
홀스메이트
2010년 오픈해 60여 마필을 보유한 승마장. 네 곳의 실내외 마장을 구비해 초급, 초중급, 중급 등 기승자의 수준에 따라 말 타는 공간을 나눠놓았다. 마방부터 마장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동선으로 구성했다. 마장마술 국가대표 상비군 출신 박성주 원장이 운영하는 곳이라 더욱 믿음이 간다.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원평리 227-1 . 031-293-0277
남서울승마클럽
‘남서울’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서울에서 가까운 거리에 자리한다. 실내 마장 세 곳에서 사계절 승마를 즐길 수 있다. 서해안 안면도 해변, 제주 오름, 몽골 초원 등 다양한 지역에서 외승을 즐길 수 있는 프라이빗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기승 경험 100회 이상인 사람만 참여 가능하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왕림로 50번길 69-61 031-322-6500
홀스마스터즈승마클럽
약 1490m2(약 450평) 규모의 실외 마장, 약 1322m2(약 400평) 규모의 실내 마장 등 널찍한 공간에서 쾌적하게 승마를 즐길 수 있다. 개인 기승 능력에 따른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승마 지도사 자격증 대비반, 대회 준비를 위한 엘리트 승마 프로그램 등 고급 과정도 운영한다. 동시에 50대 수용 가능한 주차시설도 갖췄다.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로8번길 34-13 1588-2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