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낮추는 소도구 운동 4
‘싯핏’ 운동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 있는 직장인에게 근육 단련은 멀고도 험한 길이다. 의자에 앉아 근육을 자극할 수 있다면 자세 교정과 혈당 관리가 한결 쉬워진다. 소도구 ‘싯핏(Sitfit)’을 활용하면 직장인도 코어근육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

2022-03-03     이찬란 하이닥 편집장

 

직장인의 필수가 된 근육 단련

일반 직장인은 오랜 시간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등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가 많아 근육이 약해지고 거북목 등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사무실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필요한 이유다. 특히 근육 운동은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적의 방법이다. 자세가 틀어지는 것을 근육이 잡아주기 때문이다. 근육이 발달하면 혈당·체지방 관리, 원활한 혈액순환 등에 도움이 되는 만큼 당뇨병은 물론 고혈압·고지혈증·심혈관질환 등 당뇨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다. 

 

올바른 자세로 대근육 운동하기

혈당을 낮추는 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은 대근육 위주의 운동이다. 물론 정확하고 올바른 자세로 운동해야 허리와 무릎 등의 불편함 없이 효과를 볼 수 있다.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근육이 발달한다는 점도 놓쳐서는 안 된다. 대근육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근육이 발달하면서 몸의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등 혈당 관리가 원활해진다. 이는 당뇨·고혈압·고지혈증 같은 대사질환 예방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만약 구부정한 자세를 교정하고 싶으면 코어근육을 단련해 허리를 지탱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근력과 코어근육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싯핏 운동

싯핏을 이용한 운동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평상시에는 의자 방석으로 활용하면 되는데, 무릎이나 허리가 불편한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특히 전신 밸런스 능력을 향상시키기 좋다. 단, 모든 운동은 자신의 체력에 맞게 해야 하며, 힘들면 쉬면서 진행한다.


How to 싯핏 운동

10회씩 3세트

1. 앉아서 무릎 펴기

코어근육 강화

➊ 의자에 싯핏을 두고 등받이에서 등을 뗀 상태로 앉는다. 양손은 X자로 가슴에 올린다.

 

➋ 한쪽 다리를 앞으로 들어 올리면서 무릎을 펴고, 발끝은 몸 쪽으로 당긴다. 그 상태로 5~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➌ 천천히 다리를 내려 ①의 자세로 돌아간다.

TIP

허리가 굽지 않도록 하고, 허벅지 뒤쪽이 약간 당기는 정도까지 무릎을 편다. 중심 잡기가 어려우면 양손으로 의자를 잡고 진행한다. 유지 시간을 줄이거나 중간중간 쉬면서 목표 횟수 30회를 채워도 된다.


<Den> 추천! 근육 운동을 위한 소도구

앉아만 있어도 운동이 되는 바른 자세 기능성 방석 ‘싯핏’

싯핏은 바른 자세를 돕는 ‘운동 방석’ 역할을 한다. 물렁물렁한 재질로 만들어 위에 앉거나 서 있을 때 중심을 잡기가 쉽지 않은 만큼 단순히 앉거나 올라서는 것만으로도 밸런스 유지, 코어근육 강화 등 다양한 트레이닝이 가능하다. 가만히 있어도 운동이 되는, 말 그대로 일상을 운동으로 만들어주는 소도구인 셈이다.

시셀 싯핏 : 8만1000원

 


10회씩 3세트

2. 앉아서 무릎 들기

코어근육 강화

➊ 의자에 싯핏을 두고 등받이에서 등을 뗀 상태로 앉는다. 양손은 X자로 가슴에 올린다.

 

➋ 한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들어 올린다. 그 상태로 5~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➌ 천천히 무릎을 내려 ①의 자세로 돌아간다.

TIP

허리가 굽지 않도록 해야 하고 허벅지 뒤쪽이 약간 당기는 정도까지 무릎들면 된다. 중심 잡기가 어려우면 양 손으로 의자를 잡고 진행한다. 유지 시간을 줄이거나 중간중간 쉬어가면서 목표횟수 30회를 채워줘도 된다.

 


10회씩 3세트

3. 싯핏 하프 스쿼트

엉덩이·허벅지 근육 강화 및 균형 감각 향상

➊ 싯핏을 바닥에 놓고 두 발로 올라 서서 중심을 잡는다.

 

➋ 의자에 앉듯 엉덩이를 뒤로 뺀 채 5~10초간 버틴다. 

 

➌ 천천히 일어나 ①의 자세로 돌아간다.

TIP

일반적 스쿼트와 달리 상체를 편안히 구부려도 된다. 유지 시간을 줄이거나 중간중간 쉬면서 목표 횟수 30회를 채워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