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스앤필 홍대신촌점 김현옥 원장 “턱살 관리만 잘해도 첫인상이 바뀐다”
깔끔한 첫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날렵한 턱선부터 되살리자. 이중턱으로 고민하는 중년 남성을 위해 톡스앤필 홍대신촌점 김현옥 원장을 만났다.
중년 남성의 주된 고민은?
통계상 중년 남성 2명 중 1명꼴로 비만에 해당한다. 그러다 보니 얼굴에 붙은 살, 그중 턱밑 지방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미간이나 이마 등에 생긴 주름도 중년 남성의 걱정거리 중 하나. 과도한 턱밑 지방, 움푹 파인 주름만 개선해도 인상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이중턱이 생기는 이유는?
첫째는 앞서 말했듯 비만 때문이다. 잦은 회식으로 체중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중년 남성이 많다. 또 노화 등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이중턱이 두드러져 보이는 경우다. 무턱이나 침샘 비대증이 원인일 수도 있다.
이중턱을 개선하려면?
원인에 따라 시술법이 조금씩 다르다. 지방은 적은데 피부 처짐이 있다면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안티에이징 리프팅 시술, 초음파 리프팅 시술 등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지방이 많은 데다 피부 탄력이 떨어진 경우라면 윤곽 주사 시술, 그중 지방세포를 파괴시키고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DCA(데옥시콜산) 주사 시술이 적합하다.
윤곽 주사 시술이란?
지방분해를 돕는 주사제를 이용해 지방세포의 크기를 작게 하거나 개수를 줄이는 방법이다. 지방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지방분해 주사는 그 효과가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 지방의 개수를 줄여 장기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방 파괴 주사로는 DCA 주사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 정식 허가를 받은 턱밑 지방 개선 주사제는 DCA 주사가 유일하다. DCA 주사는 지방세포를 파괴해 세포 수 자체를 감소시키는 한편, 콜라겐 합성을 유도해 피부 탄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지난해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턱밑 지방 개선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지방세포 수는 성인이 된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는 편이다. 다이어트를 통해 지방세포의 크기를 작게 할 수는 있지만 개수를 줄일 수는 없다. 따라서 DCA 주사를 통해 지방세포를 파괴하면 장기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DCA 주사 시술의 주의점은?
마취 등 전후 처치를 포함해 전체 시술에 걸리는 시간은 30분 내외다. DCA 주사 시술을 한 후에는 시술 부위가 붓거나 멍이 들 수 있다. 화끈거리는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시술 직후 일상 복귀가 가능하지만 상견례 등 중요한 일정이 있다면 이를 피해 시술하는 것이 좋다. 1회 시술로 효과가 충분한 경우도 있지만 3~5회 시술할 것을 권한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과 병행해도 되나?
이중턱과 더불어 침샘 비대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경우, DCA 주사 시술로 얼굴 윤곽선을 다듬은 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통해 침샘 비대증을 완화한다. 지방에 주입하는 DCA 주사와 달리,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근육에 주사한다. 서로 다른 부위에 시술하는 만큼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중턱 완화를 위한 일상 속 수칙이 있다면?
스마트폰 사용, 독서 등을 할 때 고개를 과하게 아래로 숙이는 자세는 의식적으로 피해야 한다. 틈날 때마다 목 부위를 스트레칭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자. 테니스공 같은 동그란 물체를 턱밑에 고정한 후 턱으로 공을 30초간 꾹꾹 누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뭐니 뭐니 해도 핵심은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지속적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다. 그런데 운동과 식습관 관리만으로는 한번 생긴 이중턱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가벼운 마음으로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