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는 유전적으로 두 부류?
사자 유전학적으로 분류하면 북부 사자와 남부 사자로 나뉜다. 북부 사자는 주로 중서부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남부 사자는 남동부 아프리카에 서식한다. 중앙아프리카에서 발견되는 사자는 두 유형의 유전적 특징을 공유하기도 한다. 유전적 특징 외에 피부색, 갈기 모양 등에 따라 사자 유형을 구분한다. 사자 아종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는 계속 달라지고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사자 7종을 그림과 함께 살펴본다.
특징 검은색 갈기가 길고 풍성함
주요 서식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크루거 국립공원, 스와질란드의 흘레인 국립공원
수컷 체중 132~251kg / 몸길이 245~307cm
특징 가장 큰 사자, 다른 아종의 사자보다 밝은색 갈기
주요 서식지 서부 짐바브웨, 잠비아, 자이르, 북부 보츠와나, 앙골라, 나미비아
수컷 체중 160~260kg / 몸길이 256~303cm
특징 다리가 길고 등이 굽지 않음
주요 서식지 케냐, 에티오피아, 모잠비크, 탄자니아
수컷 체중 145~235kg / 몸길이 246~295cm
특징 갈기 색이 어둡고 몸집이 작음
주요 서식지 에티오피아 야생에 극소수
수컷 체중 125~156kg / 몸길이 177~242cm
특징 붉은 기운이 도는 황색 갈기, 멸종 위기
주요 서식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세네갈에 이르는 서부 아프리카
수컷 체중 130~196kg / 몸길이 253~294cm
특징 갈기가 무성하지 않고 귀가 드러날 정도로 짧음 멸종 위기
주요 서식지 과거 아시아 전역에 서식했으나 현재는 인도의 기르 국립공원
수컷 체중 143~190kg / 몸길이 241~298.5cm
특징 1920년 모로코에서 최후의 야생 바바리 사자가 사망하며 멸종
주요 서식지 이집트, 튀니지, 모로코 및 알제리
수컷 체중 243kg / 몸길이 235~280cm
과거에는 모스바흐사자, 스리랑카사자, 동굴사자, 아메리카사자 등이 사자 고대종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라 동굴사자, 아메리카사자 등은 사자가 아닌 별개의 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치아 구조, 뇌주머니 등 생물학적 특징이 다르기 때문. 이에 따라 사자 고대종으론 모스바흐사자, 스리랑카사자 등이 남았으나, 이들 역시 추후 연구에 따라 별개의 종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다
서식지
‘동물의 왕’ 사자는 주로 어디에 살까? 아종별 주요 서식지를 지도로 살펴본다.
사자는 아프리카 에서만 산다?
사자는 울창한 숲보다는 광활한 초원에 주로 산다. 현재 대부분의 사자는 아프리카에 서식하고, 비아프리카 지역으로는 인도의 기르숲 국립공원이 유일하다.
지금보다 더 넒은 지역에 살았다
2000년 전만 해도 사자는 아프리카뿐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도 살았다. 그리스, 인도, 파키스탄, 페르시아 등이 대표적인 나라다. 이런 지역에서 사자가 사라진 이유로는 서식지 파괴, 먹잇감 부족, 남획 등이 꼽힌다
Q&A
백수의 왕, 사자에 대해 알아두면 쓸모 있는 다소 사소한 정보를 한데 모았다.
사자 갈기는 수컷의 상징?
수사자의 갈기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으로 생기는데 그들의 건강과 생식 능력을 알려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어리거나 늙은 수사자의 갈기는 다 자란 수컷의 갈기에 비해 짧고, 병든 수사자의 갈기는 점차 없어진다. 또 그간의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검고 풍성 한 갈기를 지닌 수사자가 건강하고 생식 능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암사자에게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사자 무리는 보통 몇 마리?
무리 생활을 하는 사자는 고양잇과 동물 중에서 가장 사회적인 동물이다. 사자 무리는 프라이드(pride)라고 통칭 하는데 보통 15마리로 암컷 5~6마리, 수컷 2~4마리, 그들의 새끼 등으로 구성된다. 서른 마리가 넘는 경우도 있다. 새끼 수컷의 경우, 생후 2~3년이 지나 번식 적령기가 되면 무리를 떠나 홀로 생활해야 한다. 무리 속 암컷들의 관계는 생을 마칠 때까지 지속되며, 중간에 다른 암컷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사자의 먹잇감은?
사자는 최상위 포식자로 얼룩말, 버펄로, 기린 같은 초식동물을 주로 잡아먹는다. 코끼리, 코뿔소, 하마 같은 초대형 동물이나 토끼 같은 작은 동물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는다.
사자의 수명은?
야생에 서식하는 사자는 평균 8~10년을 산다. 동물원 등에서 사육할 경우 평균수명은 17세 정도다. 제아무리 동물의 왕이라 해도 야생에서 오래 살아남기는 쉽지 않기 때문.
사자의 사냥법은?
사자는 순간 최고 시속 60km까지 뛸 수 있지만 지구력은 낮은 편이다. 심장 크기가 몸무게의 0.5% 정도로 작기 때문. 따라서 목표물에 최대한 가깝게 접근해 단번에 제압하는 방식을 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