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두 살 어려진다!
만 나이
2022년 12월 8일, 국회는 본회의에서 만 나이 사용에 대한 민법개정안과 행정기본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생일에 따라 최대 두 살이 어려지는 셈. 그동안은 만 나이를 비롯해 태어난 날 한 살이 돼 매해 한 살씩 늘어나는 ‘세는 나이’, 현재 연도에 출생 연도를 뺀 ‘연 나이’를 혼용해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코로나19 시국에 방역 패스는 연 나이를 기준으로, 백신 접종은 만 나이를 기준으로 적용해 혼란이 일기도 했다. 이 법 개정안은 6개월 뒤부터 시행된다.
삼성페이 독점이 깨진다
애플페이
애플사의 비접촉식 간편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될 전망이다. 지난 12월 5일 금융감독원이 애플페이의 약관 심사를 완료한 것. 다만 애플페이의 가장 큰 걸림돌은 NFC 단말기다.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중 애플페이와 호환되는 NFC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현재 1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 업계에선 애플페이 서비스가 국내에서 본격화할 경우 호환 단말기 보급을 둘러싸고 비용 부담에 대한 이슈가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앱
미국 틱톡 금지
2022년 12월 7일 텍사스주가 정부 소유의 휴대폰이나 태블릿, 데스크톱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텍사스는 미국 주정부 차원에서 틱톡을 금지한 다섯 번째 주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틱톡이 사용자 정보를 중국 정부에 넘겨 자국민을 감시하고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2022년 11월 17일 블룸버그통신을 통해 밝혔다.
인간 근육보다 17배 강하다
인공 근육
한국과학기술원은 2022년 12월 5일 김상욱 신소재공학과 교수팀 과 안석균 부산대 교수팀이 공동 연구를 통해 그래핀 액정 복합섬 유를 이용한 새로운 인공 근육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인 공 근육은 현재까지 과학계에 보고된 것 중 인간 근육과 가장 유 사하면서도 힘은 최대 17배나 강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앞으로 웨어러블 기기의 발전, 인공장기 등 생의학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독립 200년 만에 처음
페루 여성 대통령
2022년 12월 7일, 페드로 카스티요 페루 대통령의 탄핵소 추안이 의회를 통과하면서 디나 볼루아르테 부통령이 새 대통령에 취임했다. 이로써 페루 독립 200년 만에 첫 여성 대통령이 나왔다. 그는 대통령직 수락 연설에서 본인의 첫 번째 임무는 ‘부패 근절’이라고 강조했다. 페루는 최근 부 패와 잦은 탄핵 시도, 대통령 임기 단축 등으로 여러 지도 자가 기소되는 등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다.
담배 모르는 세대를 만든다
뉴질랜드 담배 구입 금지
영국 BBC에 따르면, 2022년 12월 13일 뉴질랜드 의회가 2009년 이후 태어난 사람은 담배를 살 수 없게 하는 금연 환경법안을 통과시켰다. 청소년의 흡연을 금지하고 성인의 금연을 유도하는 차원을 넘어 평생에 걸쳐 담배와의 접 점을 막겠다는 취지다. 2023년 기준 열네 살인 이들은 나 이가 더 들어도 담배 구매가 불가능하다. 이를 어기면 최대 15만 뉴질랜드 달러, 한화로 약 1억25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
집 나간 브랜드가 다시 돌아왔다
파파이스 재오픈
한국에서 철수했던 미국 외식 브랜드 파파이스가 2022년 12월 16일 강남에 매장을 다시 열었다. 신라교역이 파파이스 의 모회사인 레스토랑 브랜즈 인터내셔널과 마스터 프랜차 이즈 계약을 맺은 것. 한때 국내에 200개가 넘는 매장이 있 었던 파파이스는 TS푸드앤시스템과 프랜차이즈 계약 만료 로 2020년 한국 진출 26년 만에 사업을 접고 철수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