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전한 비행을 위한
패러글라이딩 필수 장비

비행의 설렘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패러글라이더들이 반드시 챙기는 핵심 준비물을 정리했다.

캐노피

날개 역할을 하는 구조물. 가볍고 튼튼한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제작한다. 안정성과 비행 성능에 따라 초급기, 중급기, 고급기로 등급을 구분하며, 중급기 이상은 세밀한 컨트롤이 필요해 전문 교육 과정을 마친 비행자에게 적합하다.

 

하네스

캐노피에 연결되어 있는 의자 모양의 장비로, 자동차의 운전석 시트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사고 방지를 위한 벨트와 비상시에 사용하는 낙하산이 부착돼 있다.

 

비행 계기

무전기로 비행 중 기상 상태를 포함한 각종 정보를 받는다. 초보자의 경우 무전으로 항로 유도나 착륙 지시를 받기 때문에 필수로 휴대해야 한다. 패러글라이더의 상승과 하강을 소리로 알려주는 바리오미터도 필수다. GPS 일체형 제품은 비행 중 좌표나 비행거리 등을 기록할 수 있다.

 

헬멧

만약의 사고 시 머리 부상을 막기 위한 필수 장비다. 머리 전체를 덮는 풀 페이스 헬멧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행 복장

방수와 방풍 기능이 있는 비행복은 높은 고도로 비행할 때 체온을 유지해 준다. 맨손으로 줄을 잡으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장갑을 착용하고, 이착륙 시 발목 보호를 위해 패러글라이딩 전용화 또는 발목까지 올라오는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덴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