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사 심한 봄철, 실내 유산소 운동이 제격

황사와 미세 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봄철에는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체중을 확 줄인다거나 근육을 만든다는 거창한 목표보다 간단한 유산소 운동으로 기초 체력을 다진다는 생각으로 실시할 것.

  • 입력 2017.03.03 14:00
  • 수정 2025.05.12 16:12
  • 제 102호
  • DEN 에디터

3월에는 홈 트레이닝

홈 트레이닝은 말 그대로 ‘집에서 운동하기’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훌라후프, 줄넘기, 아령, 러닝 머신 등이 모두 홈 트레이닝에 속한다. 홈 트레이닝도 엄연한 운동이므로 운동 전후 반드시 스트레칭을 해야 하고, 정확한 자세와 반복 운동이 필수다. 실내에서 운동을 하다 보면 금방 질릴 수 있으므로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운동 효과를 높이면서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충격은 흡수하고 운동 효과는 높여주는 밸런스핏 패드

밸런스핏 패드는 요가나 필라테스에서 사용하는 운동 기구다. 필요한 부위의 근력을 집중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최적의 실내 운동 기구로 꼽힌다. 푹신한 쿠션감 때문에 패드 위에서 신체 균형을 잡기 어려우므로 강도 높은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 또 쿠션이 관절이나 근육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므로 다소 과격한 동작을 해도 신체 손상을 방지한다.

 

밸런스핏 패드를 이용한 실내 유산소 운동

황사와 미세 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집 안에서 밸런스핏 패드를 이용해 유산소 운동을 해보자. 쉽고 간단하지만 효과는 만점이다.

1 제자리 걷기 5분

양팔을 가볍게 흔들면서 걷되 발 모양은 11자를 유지하고 무릎은 정면을 향하게 해 걷는다.

Tip 복부에 힘을 주고 시선은 정면을 보며 걷는다. 무릎의 높이가 수평이 되도록 다리를 들어 올린다.

 

2 점핑잭 5분

❶밸런스핏 패드 위에 올라서서 양발을 11자로 만들고 양팔은 차려 자세를 한다.

❷양다리는 점프를 하면서 좌우로 넓게 벌리고, 이때 양팔은 머리 위로 들어 올린다. 다시 한 번 점프하며 ①의 자세로 돌아간다.

 

3 스텝 5분

❶ 밸런드핏 패드 위에 양발을 올려 11자로 만든다. 

 

❷ 한쪽 발을 뒤로 뻗어 밸런스핏 패드 밖 바닥을 딛는다.

 

❸ 곧바로 다른 발 역시 뒤로 뻗어 밸런스핏 패드 아래로 내려온다. 양쪽 발을 번갈아가며 실시한다.

 

 

4 니 킥 30회

❶ 밸런드핏 패드 위에 한쪽 발을 올려 놓고 다른 발은 패드 바깥에 둔다. 

 

❷ 패드 위에 있는 발로 체중을 지탱하면서 뒤에 있는 다리의 무릎을 몸 앞쪽으로 가져왔다가 ①의 자세로 돌아간다. 1분간 ①~②를 반복한 뒤, 발을 바꿔서 같은 동작을 실시한다.

Tip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밸런스핏 패드를 디딘 발로 최대한 패드를 꽉 누른다.

 

5 사이드 스텝 30회

❶ 밸런스핏 패드를 세로로 놓고, 패드 중심부에 왼쪽 발만 올린다.

Tip 무릎과 발끝이 일직선상에서 움직이도록 주의할 것.

 

❷ 패드 밖에 있는 오른발을 들어 패드 위에 올림과 동시에, 패드 위에 있던 왼발은 왼편으로 이동시켜 패드 밖 바닥을 딛는다. 양쪽 발을 번갈아 실시한다.

 

6 점프 스쿼트 20회

Tip 패드 바깥으로 착지할 때는 발바닥에 충격이 전달되지 않도록 얇은 매트를 깔고 실시해도 좋다.

❶ 밸런스핏 패드를 세로로 놓고 패드 중심부에 올라서서 양발을 11자로 만든다.

 

❷ 제자리에서 점프하면서 동시에 양발을 좌우로 벌려 패드 밖 바닥을 딛는다. 착지 시에는 스쿼트 자세가 되도록 한다.

 

❸ 다시 점프하면서 ①의 자세로 돌아간다.

 

7 점핑 런지 20회

❶ 밸런스핏 패드 위에 한쪽 발을 올리고 런지 자세를 취한다.

 

❷ 양쪽 무릎을 동시에 살짝 구부렸다가 점프하면서 패드 위의 발과 뒤쪽 바닥에 있는 발의 위치를 바꾼다. 착지 시에는 런지 자세가 되도록 한다.

Tip 난도가 높은 동작이므로 초보자라면 런지 동작부터 연습할 것.

 

8 런지 20회

❶ 양다리를 앞뒤로 벌리고 서서 한쪽 다리만 밸런스핏 패드 위에 올린다. 양다리의 앞뒤 간격은 어깨너비보다 조금 넓게, 좌우 간격은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양발은 11자로 만든다.

 

❷ 무릎과 고관절을 굽혀 상체를 수직으로 내렸다가 올린다. 양쪽 다리의 위치를 바꿔 ①~② 동작을 반복한다.

Tip 무릎과 발끝을 일직선으로 유지한다.

 

“독자 3분께 일대일 맞춤 지도 체험권을 드립니다”

삼성동에 위치한 힐리언스코어운동센터는 전문 지식과 자격을 갖춘 운동처방사, 트레이너가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척추 전문 운동 센터. 현재 삼성전자와 네이버 안에 총 5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스웨덴의 과학적인 운동기구인 시셀을 사용한 운동 처방과 예약제로 운영되는 프리이빗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640 2층

(본점) 문의 02-550-8556

※ 독자엽서에 이름과 나이, 연락처, 평소 운동과 관련된 고민이나 궁금증을 적어 보내주십시오.(신청자 본인에 한함, 양도 불가)

 

저작권자 © 덴 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