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은 우리 몸의 ‘저수지’
근육은 혈당과 체지방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복된 근육 운동으로 근육이 커진다면 더 많은 양의 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할 수 있어 체내 혈당이 조절되니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근육 속에 저장된 글리코겐은 운동을 통해서만 소모되기 때문이다. 꾸준히 운동을 하면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다는 원리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체내에 혈당이 넘쳐나는 일종의 ‘홍수’ 속에서도 충분한 크기의 근육이 있다면 근육이 댐이나 저수지 역할을 해 자연히 혈당과 체지방 조절에 매우 유리해지는 것이다.
집에서 간단히 활용하는 소도구 운동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이용하는 운동은 혈당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집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필라테스 소프트볼’은 브리지 운동, 토터치(Toe-touch), 원 레그 스트레치(One Leg Stretch) 등 다양한 운동에 활용 가능하다.
소도구를 이용해 몸속 근육을 단련하고, 보다 효과적인 운동 결과를 얻기위해서는 정확하고 올바른 자세로 운동해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특히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게, 운동 후 약간 뻐근함을 느끼는 정도의 운동 강도로 ‘꾸준히’ 해야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①토터치(Toe-touch)
토터치는 당뇨병 환자들의 복부비만 개선과 더불어 코어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운동이다. 복부비만은 당뇨병과 더불어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같은 합병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복부 근육 운동을 통한 혈당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②브리지(Bridge)
브리지는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이다. 디스크나 협착증 같은 근골격계질환으로 인한 불편함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③원 레그 스트레치(One Leg Stretch)
토터치 후 복근이 뻐근하지 않다면 추가로 원 레그 스트레치를 실시한다. 복부 근육을 자극하는 만큼 두 운동을 연계하면 효과가 배가 된다.
How to 필라테스 소프트볼 운동
